강사, 고충환
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
1981_1988년.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서양화 전공 학사 졸업
1989_1993년.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미학전공 석사 졸업
주요 전시기획 경력
1999년. <예술가가 만든 책>, (구)문예진흥원미술관(공동기획)
2002년. <재현의 재현>, 성곡미술관
2005년. <비평의 쟁점>, 포스코미술관
2008년. <조각의 껍질 혹은 허물>, 모란미술관
2009년. <드로잉조각_공중누각>, 소마미술관
수상 경력
1996년.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,
<키치의 현상학 이후_신세대미술의 키치 읽기>
2002년. 성곡미술기획공모대상 수상, 성곡미술관, <재현의 재현전>
2006년. 월간미술대상 학술평론부문 장려상 수상, 월간미술,
<무서운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>
주요 저서
2002년. <비평으로 본 한국미술>, 대원사(공저)
2006년. <무서운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>, 랜덤하우스중앙
주요 논문 및 원고
1993년. <독일표현주의의 근원성 연구>,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
1996년. <키치의 현상학 이후_신세대미술의 키치 읽기>, 조선일보
1998년. <현대미술과 오브제_현대미술에서 오브제의 의미>,
서원대학교, 예술문화연구
1998년. <루시앙 프로이트 작품 분석_살찐 소파의 음모>, 미술평단
1999년. <해체의 당대적 의미와 작가의 자기 정체성 문제>, 미술평단
1999년. <사이버아트의 동시대적 의미와 전망>, 미술평단
2011년. <이응노의 판화, 고암의 형식실험실을 엿보다>, 이응노미술관, 대전
2014년. <정영렬의 종이작업이 갖는 미학적 특질과 의의
_적멸 이후, 적멸 속으로, 적멸마저 사라진>, 국립현대미술관, 서울
2015년. <양식사 혹은 상호영향사의 관점에서 본 전혁림의 회화>,
이영미술관, 용인